1. 워너 되찾기
학교 내에서 인기 스타인 금발머리 엘은 오늘 남자 친구 워너에게 프러포즈를 받을 거라 예상하고 약속 장소로 나간다. 하지만 예상과는 다르게 워너는 엘에게 이별을 말한다. 워너는 하버드 법대에 합격해 30살이 되기 전에 의원이 되려면 명문가의 딸과 약혼을 해야 해서 엘과는 헤어져야 한다고 통보한다. 친구들은 슬픔에 빠져 있던 엘을 네일숍으로 데리고 간다. 그곳에서 잡지를 보던 엘은 워너의 형이 예일 법대 동기와 약혼 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이 기사를 보고 자신도 워너처럼 하버드 로스쿨에 들어가기로 결심한다. 하버드 로스쿨에 들어가기 위해 노력한 결과 결국 하버드에 입학하게 된다. 하버드에서 첫 수업 날 엘은 학교에서 그렇게 만나고 싶던 워너를 마주치게 되고 마치 헤어진적이 없던 것처럼 자연스럽게 인사를 하고 수업이 끝난 후 만나기로 한다. 하지만 엘은 선행 학습이 되어있지 않아 첫 수업을 듣지도 못하고 강의실에서 쫓겨난다. 수업 중에 쫓겨난 엘은 워너와 만나기로 했던 벤치에 앉아서 투덜거리고 있었다. 그때 옆 벤치에 앉아 잇던 선배 에밋이 학교 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보들을 알려준다. 엘은 에밋에게 고마워하던 중 워너가 왔다. 워너와 이야기를 하려던 엘은 갑자기 워너 옆에 나타난 비비안이라는 워너의 약혼녀를 보고 당황을 한다. 워너와 다시 만날 생각으로 하버드 법대에 들어왔던 엘은 예상치 못한 워너의 약혼 소식에 기분이 안 좋아졌고 기분전환을 위해 근처 네일 샵으로 간다. 엘은 폴렛에게 네일을 받으며 자신의 처지에 대해 털어놓자 폴렛은 워너를 정말 사랑한다면 다시 되찾으라고 한다. 그렇게 엘은 다시 한번 워너를 되찾기 위해 노력해보기로 한다. 엘은 워너와 가까워 지려 노력하지만 비비안 때문에 쉽지 않았다. 그러던 중 워너는 엘에게 하버드는 엘 에게 맞지 않는다는 말을 하며 워너를 위해서 했던 엘의 노력을 인정해주지 않았다. 이에 엘은 상처받았고 공부를 열심히 하기로 결심한다. 그 이후로 엘은 점점 달라졌다. 엘은 수업 시간에도 대답을 곧잘 하게 되고 캘러핸 교수의 인턴에도 합격한다. 엘은 자신이 노력해서 이룬 성과들에 쾌감을 느끼며 워너를 위해서가 아니라 자신을 위해서 공부하기 시작한다.
2. 윈덤 살인 사건
인턴 첫날 엘은 캘러핸 교수님이 변호를 맡은 사건에 대해서 듣는데 낯익은 이름을 듣는다. 캘러핸 교수가 변호를 맡은 살인 용의자 브룩은 알고 보니 엘의 클럽 선배였다. 브룩은 남편 윈덤의 살인 혐의를 받고 있었지만 정확한 알리바이를 브룩이 말하지 않아 변호의 난항을 겪게 된다. 이에 엘은 혼자서 브룩을 만나 알리바이에 대해서 물어본다. 결국 브룩은 엘에게만 알리바이를 말한다. 그녀는 다이어트 비디오로 스타덤에 올랐지만 남편이 살인당하던 날 지방흡입 수술을 했던 것이었다. 브룩은 이 사실이 밝혀지는 것이 싫었기에 엘에게 비밀로 해달라고 부탁한다. 이에 엘은 비밀을 지켜 준다고 약속한다. 재판 당일 날 윈덤의 전부인 딸이 브룩과 청소부 엔릭이 불륜관계라고 폭로하는 바람에 브룩에게 불리한 상황인 채 재판은 끝나게 된다. 브룩은 절대 엔릭과 내연관계가 아니라 주장한다. 다음날 두 번째 재판장에서 엘은 엔릭과 마주치고 어떠한 사건으로 엘은 그가 게이 일거라고 생각한다. 엘은 이러한 사실을 캘러핸 교수에게 이 사실을 말하지만 캘러핸은 엘의 말을 듣지 않았다. 재판 시작 전 에밋은 엘에게 걱정하지 말라고 한다. 에밋이 엔릭을 심문하던 중 엔릭은 자신의 남자 친구 이야기를 하게 되고 그가 게이 임이 밝혀진다. 엘 덕분에 재판은 브릭에게 유리하게 되었고 캘러핸 교수는 엘은 그의 방으로 부른다. 캘러핸은 엘에게 자신의 변호사 사무실의 일자리를 제안하며 성추행을 했다. 엘은 이에 상처받게 되고 모든 것을 그만두고 다시 고향으로 내려가려 한다. 떠나기 전에 엘은 네일숍에 들려 폴렛에게 작별인사를 한다. 그곳에서 머리를 하고 있던 스트롬웰 교수는 엘의 이야기를 다 듣고는 겨우 그런 사람 때문에 자신의 꿈을 포기하지 말라며 떠나려는 엘을 저지한다.
3. 변호사 엘
브룩은 에밋을 통해 이러한 사실들을 듣게 되고 캘러핸 교수를 자신의 변호사에서 해고하고 엘을 자신의 변호사로 고용한다. 처음 해보는 변호에 엘은 긴장하여 초반에는 잘 풀리지 않았지만 에밋의 도움으로 다시 한번 더 기회를 얻은 엘은 침착하게 딸을 추궁했다. 그러던 중 딸의 알리바이에서 이상한 점을 발견한 엘은 이를 토대로 윈덤의 딸을 몰아세웠고 윈덤의 딸은 궁지에 몰리게 되자 결국 새엄마인 브룩을 죽이려 했지만 실수로 아버지를 죽였다는 진술을 한다. 이로 인해 재판은 브룩의 무죄를 입증받고 브룩을 석방시킨다. 워너는 성공적으로 재판을 끝낸 엘에게 말을 건다. 워너는 이제야 그녀를 붙잡지만 엘은 이미 마음이 떠났다. 2년 후, 엘은 졸업식에서 대표로 연설을 하면서 영화는 끝이 난다.
4. 영화를 보고 난 후
사랑스러운 엘의 이야기는 보는 내내 사랑스러웠다. 금발의 여성이라는 만연했던 편견을 정면 돌파하는 엘의 자신감 넘치는 모습은 언제나 봐도 멋있다. 처음은 사랑을 위해서 노력하다가 점점 자신을 위해 변하던 모습은 앞으로 어떠한 일이 있어도 엘은 잘 해결해 나갈 거라는 믿음이 생긴다. 자신을 있는 그대로 사랑하면서 자만하지 않고 다른 사람들도 존중하는 엘의 모습은 정말로 배워야 할 모습인 것 같다. 영화를 보고 나도 뭐든 시작하고 나서는 엘처럼 열정적으로 끝까지 일을 하다 보면 내가 원하는 일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자신감을 불어넣어 준 영화이다.
댓글